애드센스포스트영역


Wellbeing Life 인도식 카레로의 도전. 2011/06/17 10:16 by mcwony


카레는 인도가  원산지지만, 

우리가 먹고 있는 카레는 일본에서 개량한 일본식 카레라고 한다.

우리가 맨날 먹는 카레에 변화를 좀 줘 보기 위해서

인도산 강황가루를 좀 구입해 봤다.


터마릭 가루.  500g 양도 많다.

맛은 쓴맛에 생강맛이 강한 아주 자극적인 맛이다.


인스턴트 카레인 오X기  바몬드 카레와 터마릭 가루를 섞어서 만든 카레.

Dhal 이라는 콩을 구할 수 없어서 메주콩 삶은 것을 일부는 갈고, 일부는 그냥 넣어 봤다.

다른 야채들은 갈아서 투입.

확실히 인스턴트 카레보다는 강한 맛이지만 먹을만 하다.

앞으로 여러 재료들을 구해서 다양한 실험을 해 봐야겠다.



덧글

  • 애쉬 2011/06/17 11:59 # 답글

    우리나라의 카레들은 영국이 인도 지배를 할 때 영국의 스튜요리의 변형으로 보급된 카레를

    일본의 해군이 함상식으로 도입(우리도 고기를 먹고 서양사람처럼 체력이 강해져야한다!...면서)

    그것이 다시 일본의 학교급식과 대중식사로 퍼지던 것이 한반도로 건너온 거랍니다.


    향신료로 기존 카레제품을 강화 하시려면요 터머릭(강황, 울금)만 쓰시는 것 보다
    가람마사라를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달 Dhal은 콩을 뜻하구요 저런 경우 흔히 쓰이는 콩은 마수르 달 이라 불리우는 렌즈콩입니다.(네...모양이 자그마한 콘택트렌즈 같이 생겼습니다. 사실 렌즈가 이 콩과 닮아서 렌즈란 이름을 가지게 되었죠)
    불리지 않고 씻어서 국물에 넣고 보르르 끓여주면 국물이 줄어들고 빡빡해집니다.(그래서 밀가루나 전분으로 만든 루가 포함된 일반적인 우리나라 카레제품에는 맞지 않습니다. 엄청 뻑뻑해지거든요...굳이 넣으시려면 물을 더 잡아야되요)

    chana dhal(병아리콩, 이집트콩, chick pea)를 넣는 경우도 종종있습니다. 이건 물에 4시간 정도 불려 넣어 삶으시면 됩니다.
    인도의 채식주의자들이 종종 먹는 콩이고 맛이 좋아서 통조림 제품으로 미국에도 많이 보급된 콩입니다. 삶아서 양념을 하고 갈면 '호무스'라는 중동지방의 대표적인 딥소스가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가람마사라, 렌즈콩(마수르 달), 병아리콩(차나 달)은 동남아 식재료를 파는 상점에서 쉽게 구할 수있습니다. 인터넷에서도 판매하는 곳이 있더군요.

    참... 인도 파키스탄 등지에서 Curry powder라고 나오는 제품이 있는데... 이건 외국인 전용 믹스 스파이스 제품입니다. (인도에는 카레가 없죠^^ 다.. 원재료에서 조합해서 쓰기 때문에) 제조사마다 배합과 맛이 다 다르고 결정적으로 애쉬가 시험해 본 제품들은 한국입맛에도 맞지 않는 듯합니다. 그래서 가람마사라(이건 인도에서 흔히 쓰는 믹스 스파이스)를 권합니다.

    정말 조합향신료를 만들어 쓰고 싶으시면

    후추, 터머릭, 커민, 크로브(정향), 넛맥(육두구), 코리엔더 시드(고수 씨)... 등을 더 섞어넣으시면 됩니다.
  • mcwony 2011/06/20 11:10 #

    와~ 카레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계시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부분들 참고해서 좀더 노력해 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 애쉬 2011/06/20 12:43 #

    인도식/동남아식 카레 요리들이 그리 어렵지도 않고
    식재료 몇가지만 구하면 만들기 쉽습니다.

    그래서 즐기려는 분을 뵈면 많은 정보 나누고 함께 즐기고 싶어져서요^^

    코코넛이 많이 들어가는 동남아식 카레도 맛있답니다.(태국, 인도네시아 등)
댓글 입력 영역


애드센스_텍스트1

애드센스 사이드바

통계 위젯 (화이트)

00
2
143192